피부 트러블에 좋은 야채 채소 아스파라거스 딸기 오이 둥글레 우엉 레몬 바나나 당근 효과 효능
딸기
비타민 C의 하루 필요량은 50mg인데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어서 4~5개만 먹어도 하루 필요량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를 사는 우리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만큼 비타민C의 소모도도 크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더 많은 비타민C의 섭취가 요구됩니다.
딸기를 먹을 때 설탕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은데, 설탕은 열량이 높기 때문에 미용이나 다이어트를 생각한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날로 먹는 것이 비타민C 섭취와 도움이 되고 따라서 미용과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이
오이는 그야말로 무기질과 천연 비타민 C의 보고입니다.
나트륨, 칼륨 등의 무기질도 상당량 함유돼 있으며 카로틴이나 비타민A도 당근을 대용할 정도로 포함돼 있습니다.
그래서 오이는 기미, 주근깨는 물론 각종 피부 트러블에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외용해도 좋지만 어슷하게 썰어 둥글레와 새싹과 줄기와 함께 무쳐 먹으면 좋습니다.
옛부터 얼굴이나 전신의 기미를 없애는 데에 둥글레를 사용했는데 둥글레의 성분에는 신진대사를 잘 하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둥글레의 새싹과 줄기를 구하기 어려울 때는 둥굴레의 뿌리를 구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건재약국에서 '위유'라는 약명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무침을 해서 먹을 때는 식초를 듬뿍 쳐서 새콤하게 무치면 맛도 좋고 미용 효과도 뛰어납니다.
이는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이 부산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시 때문인데 이 호르몸은 별명이 섹스 호르몬이요, 미용 호르몬입니다.
그러므로 이를 계속 섭취해주면 피부 트러블이 말끔히 가십니다.
우엉
프랑스에서는 우엉을 '머리의 피부병을 고치는 풀'이라고 부릅니다.
그 까닭은 우엉이 궤양, 화상 등에는 수렴작용을 하며 여드름, 머리의 발진 등 체내의 노폐물, 독소가 쌓이는 질병에는 해독, 발한 작용의 효과를 내기 때문입니다.
우엉에 포함된 이눌린 성분에는 이뇨작용이 있어 피부를 맑게 하며, 알간상 성분은 성호르몬 분비를 도우므로 호르몬 이상에 의한 피부 트러블을 다스립니다.
또 우엉 속의 섬유는 장을 자극하여 체내 노폐물을 배설시키므로 노폐물 축적에 따른 피부 트러블을 개선합니다.
이 섬유는 특수효과가 있어 장내의 유익한 균이 자라기 쉽게 하고 변비를 치료하므로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약효를 더욱 살리려면 우엉 뿌리 5~10g에 물 1컵을 붓고 달여 반으로 졸면 식혀서 그대로 마십니다.
레몬
레몬은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감기를 예방하며 거친 피부를 윤택하게 하므로 미용에 좋습니다.
또 레몬에는 비타민 P도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액을 맑게 하며,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혈액이 산성화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혈액이 산성화되면 각종 질병이 생기고 피부가 거칠어지면서 각종 피부 트러블이 생깁니다.
이러한 까닭에 거친 피부와 미용에 레몬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왕이면 바나나와 함께 생즙을 만들어 마시면 좋습니다.
바나나의 주성분은 탄수화물로서 덜익은 것에는 녹말이 많으나 잘 익은 것은 과당, 포도당 등이 많아 소화 흡수도 잘 됩니다.
당근
당근은 비타민 A, B1, 칼슘의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특히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 물질인 카로틴의 함량이 많아 피부나 점막을 튼튼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피부가 약하거나 건조한 피부를 가진 사람은 매일 조금씩 당근을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단, 주의 할 것은 당근에는 비타민C의 분해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다른 채소와 혼합하여 먹으면 그 채소의 비타민C가 파괴되므로 당근만 생식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생식이 위에 부담을 줄 경우에는 조리하여 먹습니다.
당근의 카로틴은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그 흡수가 좋아지므로 당근을 기름에 볶다가 물을 조금 부어 조려서 먹습니다.
목이버섯
아름다움이란 맑은 정신의 투영이요, 건강한 육체의 반사경이며 영양 상태의 외적 표현입니다.
그러므로 아름다워지려면 이 세조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여기에 가장 걸맞는 것이 목이버섯입니다.
백색 목이버섯을 '은이'라 하여 가장 좋은 것으로 손꼽지만 검은 것도 상관없으며 밤나무, 상수리나무, 줄참나무 등 어디에 기생하는 것이든 좋습니다.
목이버섯이 피부 미용에 좋은 이유는 여기에 함유된 식물성 아교질이 강력한 피부 미용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식물성 아교질은 보정, 보혈에 도움이 되는 무기질의 엑스이며 강정 작용도 하고 빈혈도 치료해 주므로 피부 혈색을 곱게 해줍니다.
수프나 볶음요리, 샐러드 등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고 닭벼슬과 목이버섯을 데쳐서 식초, 참깨로 무쳐 먹어도 됩니다.
이렇게 해서 먹으면 혈압도 정상이 되며 변비와 월경불순도 개선되어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목이 버섯을 넣은 율무죽도 좋습니다.
죽을 끓일 때 목이버섯을 넣고 조미료로 맛을 내기만 하면 됩니다.
율무는 노인들의 검버섯을 없애는 데에도 도움이 되며, 닭살 같은 피부나 사마귀는 물론이고, 기미, 주근깨, 여드름에도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 대량 들어 있어 신진대사에 좋습니다.
또 비타민A,C,E와 철분 등의 무기질도 들어 있어 피부 미용뿐만 아니라 피로회복, 고혈압 예방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이뇨 효과가 뛰어나 신장병의 예방과 치료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뿌리는 단단하므로 잘라 내고 줄기 껍질을 벗겨 삶아서 즙을 내거나 볶음요리를 만들때 사용하며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마요네즈소스나 우스터소스, 식초 드레싱, 요구르트 드레싱 등을 끼얹어 먹기도 합니다.
알로에
알로에에는 비타민 B,C가 풍부해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또 보습 효과가 뛰어나 피부를 항상 촉촉하게 유지시켜주고 과다한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해서 깨끗한 피부를 가꾸어 줍니다.
이밖에도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 시키고 땀구멍을 수축시켜 기미, 주근깨 등의 잡티 제거 및 여드름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알로에의 젤리질은 대장 점막을 자극해 변비를 치료해 역시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알로에 5~10g을 가시를 잘라내고 작게 깍뚝썰어 냄비에 담고 물2컵을 부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식후 3회 마십니다.
단 임신중이거나 월경중인 사람은 삼가합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컬러플라워와 비슷한 종류이나 영양적으로 컬리플라워보다 훨씬 우수합니다.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가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합니다.
또한 열량이 낮아 미용이나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채소입니다.
하지만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드는 성질이 있으므로 사는 즉시 빨리 먹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브로콜리를 이용할 때는 통째로 다 사용하는데, 튀김으로 하여 먹거나 살짝 데쳐 샐로드 재료로 사용합니다.
브로콜리는 봉우리가 단단하고 가운데가 꽉 찬 것이 싱싱합니다.
2020/09/17 - [건강이야기] - 기침이나 가래, 천식에 좋은 야채 채소 도라지 모과 머위 연근 배 무 갓 멍위 효과 효능
기침이나 가래, 천식에 좋은 야채 채소 도라지 모과 머위 연근 배 무 갓 멍위 효과 효능
도라지 산적, 생체, 무침 등으로 해먹는 도라지는 사포닌이 주성분이고 이눌린 등이 함유되어 있어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삭히는 약으로 쓰입니다. 말린 도라지 뿌리를 끓여 먹거나 뿌리를
fit12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