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채소 야채 가지 효능 부작용
다이어트 채소 야채 가지 효능 부작용
윤택이 나는 고운 보라색을 우리는 가지색이라고 합니다.
가지과의 식물은 전세계적으로 82속 1700여 종이라 알려져 있는데, 한국에는 가지, 독말풀, 사리풀, 담배, 꽈리, 미치광이, 까마종이 등 재배종을 합하여 9속 30여 종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가지는 가지과에 속하는 일년초인데, 줄기의 높이는 60~100cm 가량입니다.
가지는 인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에는 중국을 거쳐 상당히 오래 전에 도입 된 것 같습니다.
영양학적으로는 낮아 과채류 중에서 영양가가 가장 낮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동서양에서 식탁의 벗으로 애용되어온 데에는 무슨 특색이 있었던 게 틀림없습니다.
그 특색의 하나가 가지 고유의 고운 빛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품의 가치란 꼭 영양가만 가지고 논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식품의 기호성으로는 빛깔, 향기, 맛 등을 들수 있습니다. 식품의 빛깔은 시각적 효과로 식욕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음식의 빛깔은 시각을 통해 중추신경을 자극해서 침이 많이 나게 하며, 먹고 싶은 생각을 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가지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는 특유의 가지색은 안토치안계의 나스닌(자주색)과 히아신(적갈색)이라는 것이 주성분인데 이들은 딜피니딘과 포도당이 결합한 배당체입니다.
가지는 영양분이 적은 식품이라고 하지만 기름 흡수를 잘해 튀김하기에는 알맞은 채소이므로, 식욕이 떨어졌을 때 튀김으로 먹으면 칼로리 공급을 쉽게 할 수 있어 좋습니다.
가지의 부작용
옛날부터 가는 천식이나 기침을 하는 사람이 먹으면 기침이 더나며, 목소리를 많이 쓰는 사람이 많이 먹으면, 목을 거칠게 하여 고운 목소리가 안나온다고 전해오고 있습니다.
가지가 든 음식은 식품이 부패, 변질해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것을 중화한다고 전해오고 있지만, 확실한 근거는 없는 것 같습니다.
가지는 빛깔이 선명하고 윤이 나며, 가지 꼭지의 흰 부분이 많은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1.2g
지질 0.4g
탄수화물 6.8g
칼슘 26mg
인 45mg
비타민A 30I.U.
비타민C 8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