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식중독 예방, 신진대사 촉진, 소화촉진, 살균,해독에 좋은 매실 주스 즙,매실청 만들기

주절주절주저리 2020. 6. 20. 17:32
반응형

식중독이 많은 여름철에 매실을 먹으면, 위 속의 산성이 강해져 변질 위험이 있는 음식을 섭취해도 소독이 됩니다.

신맛의 원인 성분인 구연산이 강한 해독 작용과 살균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강한 신맛을 내는 매실은 피로 회복과 식욕 촉진 기능이 뛰어나며, 또한 피크린산이 간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숙취나 멀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과음 후 매실주스 한잔을 마시면 숙취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단, 덜 익은 청매실을 생으로 먹으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과 칼슘, 칼륨, 인 등의 미네랄이 아주 풍부한 최고의 건강식품, 주스뿐 아니라 매실장아찌, 매실차, 매실주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매실주스 맛있게 만드는 방법

 

1. 매실청 2큰술을 준비합니다.

2. 매실청에 물 1컵을 섞어 골고루 저은 후, 꿀 1 큰술을 넣어 섞습니다.

추가팁

 

매실청 만들기

 

1. 청매실 1kg을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빼고 씨만 발라냅니다.

2. 과육을 믹서에 갈아 약한 불에서 2시간 정도 은근히 끌입니다.

3. 걸쭉하게 매실청을 완성되면, 식힌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매실에 같은 양의 설탕을 켜켜로 뿌리고 위를 다시 설탕으로 덮은 후 재어 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매실사과주스 만들기 (신진대사 촉진)

 

매실과 사과에 풍부한 구연산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피로를 풀어 주는 데 그만입니다.

여름철 무더위나 심한 갈증이 날 때 차게 해서 마시면 입맛까지 살아납니다.

1. 매실청 2큰술과 사과1개, 물 1/2컵과 우유 1/4컵을 준비합니다.

2. 사과는 씻어서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잘라서 믹서에 갈아 우유, 매실청과 섞습니다.

3. 얼음을 약간 띄워 시원하게 마십니다.

 

매실 레모네이드 만들기 (땀을 많이 흘렸을 때)

 

매실의 구연산과 레몬의 비타민C가 격렬한 운동 후 피로를 풀어주고, 초기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땀을 많이 흘리거나 피로할 때 마시면 갈증이 가시고 몸 속에 쌓인 피로를 말끔히 풀 수 있습니다.

1. 냄비와 물과 설탕을 3큰술씩 넣고 끓여 시럽을 만든 뒤 차게 식힙니다.

2. 1의 시럽에 매실주 1큰술과 레몬즙2작은술, 물 1/2컵을 함께 섞습니다.

3. 레몬을 껍질째 깨끗이 씻어 반달 모양으로 얇게 저며 2에 띄우고 얼음을 넣습니다.

 

오늘은 매실주스와 매실을 이용한 여러가지 주스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