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변비는 장의 연동 운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이완성 변비와 대변이 동글동글 뭉쳐서 잘 나오지 않는 경련성 변비로 나뉩니다.

대개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졌거나 임신을 해서 복부에 압박을 받게 되면 변비가 되는 수가 많고, 나이가 들어 대장 기능이 약해지거나 장의 연동 운동이 저하되어도 변비 증세가 나타납니다.

 

평소에는 괜찮다가도 물만 갈아 먹으면 소화가 안 되고 쌓여서 변비가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변비가 있으면 무엇보다 대장 기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만히 앉아만 있지 말고 운동을 해서 장의 연동 운동이 활발하게 해 주고 아울러 변통을 좋게 하는 음식들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심할 때 사과를 갈아서 드십시오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식물성 섬유가 풍부해 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그래서 사과를 많이 먹으면 변비와 설사에 모두 좋다는 것입니다. 이 펙틴 성분은 과육보다는 껍질에 더 많이 들어 있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저녁 때 먹는 것보다는 대장 운동이 활발한 아침에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도 잊지 마십시오.

 

검은깨 현미죽이 장을 매끄럽게 해 줍니다.

 

며칠 동안 변비가 계속되며 마른 변이 나올 때는 장을 매끄럽게 해 주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깨는 소화 효소가 많이 들어 있고 지방질이 풍부해서 위장을 매끄럽게 하는 작용이 뛰어나며, 현미의 쌀겨층은 식물성 섬유가 많아 장의 연동 운동을 도우므로 변비가 해소 됩니다.

따라서 경련성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은 검은깨와 현미를 갈아서 죽을 끓여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삼백초 와인은 여성변비에 좋습니다.

 

삼백초에 포도주를 부어 담근 삼백초 와인은 식욕 증진제로 유명한데 이것이 변비에도 아주 좋은 효과를 냅니다. 특히 상습적인 변비로 고통스러워하는 여성분들, 삼백초 와인을 마시세요.

변비가 개선되어 웬만한 피부 트러불도 낫게 되고 화색이 돌며 몸도 따뜻해지지니 여성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약초도 없건재상에서 삼백초를 사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뺀 뒤 포도주를 붓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일주일 정도 두면 됩니다.

 

 

노인성 변비에는 파를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변비의 원인을 "실비" 와 "허비"로 나누고 있는데, 실비란 장이 너무 충실해서 오고 허비는 기가 허해서 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특히 동의 보감에는 "노인의 기가 허하게 되면 진액이 부족하여 변비가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처럼 기가 허해서 오는 노인성 변비에는 꿀 한 수저에 파3뿌리를 넣고 달여 자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 이런 것도 있습니다.

 

달개비꽃을 말려 두었다가 녹차와 함께 끓여 마시면 변비도 치료하고 부기도 내리게 하며 비만에도 매우 좋습니다.

육종용과 당귀도 변비를 낫게 하는 약재인데 노인들의 변비에 육종용과 당귀를 달여 마시면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그 외에 평소 보리밥을 꾸준히 먹어도 복부 팽만감이나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보리밥은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을 쓸어내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변비가 늘 걱정인 분들은 보리밥을 상식하는게 좋습니다.

 

검은깨 현미죽 만드는 맛있는 방법

 

재료

검은깨. 현미 70g씩 . 잣. 소금. 조금씩

 

1. 검은깨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건진 다음 후라이팬에 재빨리 볶습니다.

    현미는 물에 여러번 씻어서 30분 정도 불립니다.

2. 믹서에 볶은 검은깨와 불린 현미를 넣고 물을 부어 곱게 갈아줍니다.

3. 검은깨와 현미가 곱게 갈아지면 체에 걸러 즙만 받습니다.

4. 검은깨. 현미즙을 냄비에 넣고 중불에서 서서히 끓입니다. 죽이 잘 퍼지면 소금으로 간을 심심하게 하고 잣을 띄워 상에 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