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조세호

출생

1982년 8월 9일 (38세)

서울특별시

본관

창녕 조씨

신체

167cm, B형,69.6kg

유재석

출생

1972년 8월 14일 (48세)

서울특별시 성북구 수유동

(現 서울특별시 강북구 수유동)

본관

강릉 유씨 (江陵 劉氏)

신체

177.5cm, 61kg, B형

유 퀴즈 온 더 블럭 80회에서는 'First In, Last Out(첫 번째로 들어가, 마지막으로 나온다)' 특집이 진행됩니다.

두려움과 싸우며 가장 먼저 불길을 뚫고, 가장 늦게 생사의 문턱을 넘어오는 소방관 자기님들과 사람 여행을 떠나는 것.

종합상황실 자기님, 구급대원 자기님, 산악구조대 자기님, 산불 진압대 자기님, 화재 진압대 자기님이 유퀴저로 출연해 불보다 뜨거운 사명감으로 묵묵히 걷고 있는 인생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재난 상황을 컨트롤하는 119 종합상황실 조진영 자기님은 신속, 정확한 위기 대응 시스템에 관해 설명.

하루 걸려오는 신고 전화만 2,000여 건에 달하는 긴박한 상황에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종합상황실의 고군분투를 상세히 밝히는데요.

또한 기억에 남는 신고 전화는 물론, 황당했던 장난 전화 사례까지 속 시원히 털어놓는다고.

구급차 출동 지령, 응급 처치 등의 119 신고 전화 노하우도 유익함을 더할 것으로 보입니다.

21년 차 구급대원 신미애 자기님은 촌각을 다투는 치열한 일상을 공유.

생사의 갈림길에서 골든타임을 사수하고자 1분 1초 필사의 사투를 벌이는 구급대원들의 땀방울이 묵직한 감동을 선사할 예정.

특히 동료 6명을 떠나보내야 했던 홍제동 화재 사건 이야기에는 큰 자기, 아기자기가 안타까움을 드러내며 눈시울을 붉혔다고 해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뿐만 아니라 베테랑 구급대원 자기님으로부터 올바른 심폐 소생술 방법을 배워보는 시간도 가집니다.

등산객을 구조하는 북한산 산악구조대 김진선 자기님의 고군분투도 눈길을 끄는데요.

15kg 구조 배낭을 메고 2시간 산행 코스를 40분 만에 돌파한다는 자기님은 예측불허의 산악사고와 산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생생하게 전합니다.

극한 산행으로 때로는 다리가 풀리고 헛구역질을 하는 상황에서도 오로지 등산객의 목숨을 지키고자 헌신하는 자기님을 허탈하게 만들었던 사연도 밝혀지며 두 자기의 분노를 유발하기도.

유쾌한 자기님과 아기자기 조세호의 깜짝 스윙 댄스 무대도 예고돼 궁금증을 높입니다.

속초 산불 진압 구조대 박치우 자기님은 최악의 화마로 손꼽히는 2019년 강원도 산불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불지옥이 있다면 그 모습이지 않았을까"라고 느낄 정도의 시뻘건 불길이 무섭게 번지고 있는 상황 속 속초 시내를 사수하기 위해 달려온 전국의 소방대원들과 벌였던 사투를 생생하게 전달.

화재 현장에서 오로지 인명 구조만을 생각한다는 자기님은 슈퍼맨 같은 모습으로 현장을 뭉클하게 만들다가도 밴드 보컬의 반전 매력까지 보여주며 현장을 들썩이게 했다는 후문.

지난주 '국과수' 특집에서 박남규 원장으로부터 전해 들은 잊을 수 없는 참사, 대구 지하철 화재를 직접 진압한 자기님을 이날 '유 퀴즈'에서 만나봅니다.

2003년 대구 지하철 화재 현장에 가장 먼저 진입한 화재 진압대 김명배 자기님과 한 명이라도 더 구하기 위해 절박했던 그 날의 이야기를 나누는데요.

"불과의 싸움이 무섭지만 동료와 물이 있기에 괜찮다"는 29년 차 자기님의 노고가 잔잔한 울림으로 다가갈 전망입니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2020년 11월 11일 밤 8시 40분 방송

⊙홍재동 화재 사건

사고 원인

화재가 난 연립건물은 골목에 위치하고 있었으며, 도로에서의 불법주차·점용으로 인해 당시 소방차량이 진입하기 힘든 구조였다.

소방관들은 집주인의 아들이 화재 건물에서 탈출하지 못했다는 말을 듣고 화재현장에 진입하였으며, 동일 4시 12분 건물이 붕괴되어 매몰되었다. 그러나 건물주 등 8명은 화재 직후 모두 탈출한 상황이었다.

사고 결과

현장에 진입하였던 소방관 9명이 매몰, 6명이 순직하였고 3명이 부상당했다. 2001년 3월 6일 서울시청에서 영결식이 거행되었으며, 국립대전현충원에 순직자 전원 안장되었다. 현재 서울특별시 서초구 소재 서울소방학교에 순직자들에 대한 충혼탑이 있고, 서부소방서에는 동판을 세웠다.

⊙대구지하철대 화재 참사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大邱地下鐵火災慘事)는 2003년 2월 18일 대구 도시철도 1호선 중앙로역에서 김대한의 방화로 일어난 화재 참사이자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명 피해가 큰 철도사고이다. 1995년 아제르바이잔 지하철 화재 참사, 대구 상인동 가스 폭발 사고와 함께 세계 3대 최악의 지하철 사고로 꼽힌다.

일명 대구 지하철 참사, 2.18 참사, 김대한 방화 사건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로 인해 2개 편성 12량(6량×2편성, 1079, 1080열차)의 전동차가 모두 불타고 뼈대만 남았으며, 192명의 사망자와 6명의 실종자 그리고 148명의 부상자라는, 대구 상인동 가스 폭발 사고와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이후 최대 규모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중앙로역도 불에 타서 2003년 12월 30일까지 복구를 위해 영업을 중지했다.

⊙강원도 산불 사건

2019년 4월 4일 대한민국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의 도로변 전선에서 불꽃이 일어나, 고성군에서 속초시 지역까지 산불이 발생하였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