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보신탕으로 불리는 개고기는 여름철에 가장 큰 인기를 끄는 단백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보신으로 개고기를 먹는 나라는 많지 않아 우리 나라와 중국 광동 지방으로 매우 드뭅니다.

 

일반 성분은 단백질이 20%, 지질 3%, 당질 0.8%, 비타민 B1 0.27mg%, B2 0.1mg%, 나이아신 4.2mg% 로 쇠고기와 크게 다르 점이 없습니다.

 

그런데 소의 지질과 개의 지질에는 성질의 차이가 많습니다.

즉 쇠기름은 굳기름이 많으나 개기름은 잘 굳지 않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소화흡수가 잘 되는 편입니다.

 

누런개를 개고기 중에서는 제일로 치는데 한방에서는 지양이라고 해서 이것 세마리가 몰개 한마리의 양기에 해당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개는 결핵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폐결핵 환자들이 즐겨 먹어 왔습니다.

체온이 낮고 소화가 잘 안 되는 폐결핵 환자에게 알맞게 먹이면 다른 어떤 영양식보다 효과가 좋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중병을 앓고 난 뒤 보신탕으로 기운을 되찾게 한 일도 많았습니다.

이러한 보신탕의 효과를 한방에서는 허한 것을 보하고 뱃속을 덥게 하며 위를 튼튼하게 하고 위장의 기능을 도와 양기를 좋게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손발이 차고 안색이 챙백하고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에게는 둘도 없는 자양강장제라고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고기의 이같이 여러 가지 효능에 관해서는 아직도 과학적인 근거가 뚜렷이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누린내가 많아 나는 개고기는 요리할 때 들깻잎, 들깨, 후추 등 향신료를 많이 쓰는데, 그러한 것이 식욕을 돋우고 소화를 도와주는 간접적인 효과도 큰 것입니다.

 

그러나 체질이 맞지 않으면 개고기가 병을 크게 악화시키는 일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개고기는 살구씨와 함께 먹으면 주독을 풀 수 있지만 너무 많은 마늘과 함께 먹으면 시력이 약해진다고 합니다.

 

 

 

2020/09/27 - [건강이야기] - 생명력과 정력의 상징 명일엽 (신선초) 효과 효능

 

생명력과 정력의 상징 명일엽 (신선초) 효과 효능

아침에 잎을 잘라먹고 다음날 가서 보면 벌써 새잎이 돋아날 정도로 생명력이 왕성한 식물이 선약초입니다. 그래서 일본의 팔장도에서는 명일엽 또는 신립초라고도 합니다. 아열대 지방이 원산

fit1233.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